모니터 밝기를 조절해서 눈을 편하게 해주는 프로그램

모니터를 하루종일 쳐다봐야 하는 직업이다 보니 모니터의 밝기 조절은 매우 중요하다. 밝기가 너무 밝으면 눈이 부시고 너무 어두우면 내용이 잘 안보인다.
적절한 밝기를 조절 해놨다고 하더라도 주변의 밝기 변화로 인하여 내가 설정한 밝기를 다시 조절 해야 한다. 노트북의 경우는 단축키를 이용하여 바로바로 조절하면 되지만 일반 모니터는 그것이 쉽지 않다. 거기에 모니터는 또 한대가 아닌 2대 똑같이 적용하기란 힘들다.

f.lux 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모니터의 밝기를 조절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단추키로 내가 원하는 만큼 밝기를 바로 설정 할 수 있고, 또 낮과 밤에 따라 밝기가 조정된다. 햇빛이 있는 밝은 낮에는 가장 밝은 상태로, 어두은 밤에는 조금 어둡게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이 된다.

f.lux 프로그램 캡쳐 화면

 

https://justgetflux.com/ 에 접속해서 프로그램을 내려 받고 설치 하면된다.
윈도우, 맥, 리눅스를 지원한다 심지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사용 할 수 있다.
설치후 리부팅을 해주면 좀더 디테일한 조절이 가능하니 되도록이면 리부팅을 해주자.

처음에 사용 할 때는 먼가 어색하다. 색상이 많이 뿌연거 같고 색감도 먼가 아닌거 같다.
모니터의 색상이 중요할때는 밝기조절기능을 잠시 꺼둘수 있으니 인터넷쇼핑하면서 색상을 봐야 할때는 잠시 끄고 보자. 잘못하면 내가 원하지 않은 색상을 고르게 된다.

CC BY-NC-SA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